역량명 | 유니버설아트디자인 전공기초 | 구분 | A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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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아트 및 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아이디어를 다양한 재료 및 매체를 활용하여 제작 환경 및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역량 | ||||
K / S / A | |||||
Knowledge | Skill | Attitu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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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표 | 관련 교과목 | ||||
수준 | 행동지표 | 교과목 명 | |||
1 | 융합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드로잉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공간드로잉(1-1) | |||
1 | 융합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그래픽디자인(1-1) | |||
1 | 융합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3D 그래픽 소프트웨어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3D제품디자인(1-2) | |||
1 | 융합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비트맵 이미지 소프트웨어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디지털이미징디자인(1-2) |
역량명 | 공간조형미디어 | 구분 | S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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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공간조형미디어 분야 예술창작과 예술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콘셉트에 맞는 조형요소를 시각화하고 다양한 매체와 제작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아트와 테크놀로지 콘텐츠를 목적과 용도에 최적화하여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역량 | ||||
K / S / A | |||||
Knowledge | Skill | Attitu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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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표 | 관련 교과목 | ||||
수준 | 행동지표 | 교과목 명 | |||
1 | 공간 조형 미디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크리에이티브아트랩(2-1) | |||
2 | 공간 조형 미디어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 머티리얼아트랩(2-2) | |||
3 | 공간 조형 미디어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 아트&테크놀로지(3-1) | |||
4 | 공간 조형 미디어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 4D공간조형미디어(3-2) | |||
5 | 공간 조형 미디어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 메타인지공간연출(4-1) | |||
6 | 공간 조형 미디어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 공간조형미디어스튜디오(4-2) |
역량명 | 유니버설디자인 | 구분 | U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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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모두를 위한 제품 및 생활환경을 디자인하여, 공간과 소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고 유니버설디자인 분야를 구체화 할 수 있는 역량 | ||||
K / S / A | |||||
Knowledge | Skill | Attitu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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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표 | 관련 교과목 | ||||
수준 | 행동지표 | 교과목 명 | |||
1 | 유니버설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유니버설서피스디자인(2-1) | |||
2 | 유니버설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 서피스디지털프린팅(2-2) | |||
3 | 유니버설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 유니버설공간디자인(3-1) | |||
4 | 유니버설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 서피스신소재디자인(3-2) | |||
5 | 유니버설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 유니버설리빙디자인(4-1) | |||
6 | 유니버설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 패브리케이션스튜디오(4-2) |
역량명 | 프로덕트디자인 | 구분 | P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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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제품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다양한 첨단 IT 제품, 가전, 모빌리티, 가구, 공공서비스디자인 등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다양한 미디엄을 활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구현 가능한 역량 | ||||
K / S / A | |||||
Knowledge | Skill | Attitu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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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표 | 관련 교과목 | ||||
수준 | 행동지표 | 교과목 명 | |||
1 | 제품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패키지디자인(2-1) | |||
2 | 제품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 3D프린팅디자인(2-2) | |||
3 | 제품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 에코디자인스튜디오(3-1) | |||
4 | 제품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 유니버설제품디자인(3-2) | |||
5 | 제품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 공공서비스디자인(4-1) | |||
6 | 제품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 제품융합디자인스튜디오(4-2) |
역량명 | 시각디자인 | 구분 | V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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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시각디자인분야 관련 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콘셉트에 맞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시각화하여, 정보와 브랜드, 아이디어, 콘텐츠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역량 | ||||
K / S / A | |||||
Knowledge | Skill | Attitu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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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표 | 관련 교과목 | ||||
수준 | 행동지표 | 교과목 명 | |||
1 | 시각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타이포그래피디자인(2-1) | |||
2 | 시각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디자인(2-2) | |||
3 | 시각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 에디토리얼디자인(3-1) | |||
4 | 시각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 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3-2) | |||
5 | 시각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4-1) | |||
6 | 시각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 비주얼디자인스튜디오(4-2) |
역량명 | 디지털미디어디자인 | 구분 | D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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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다양한 디지털 매체 환경에 맞춰 정보・아이디어・서비스・콘텐츠를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사용자에 최적화 디자인하고 효과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역량 | ||||
K / S / A | |||||
Knowledge | Skill | Attitu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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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표 | 관련 교과목 | ||||
수준 | 행동지표 | 교과목 명 | |||
1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인포그래픽디자인(2-1) | |||
2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 사용자경험디자인론(2-2) | |||
3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 웹퍼블리싱디자인(3-1) | |||
4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 웹디자인(3-2) | |||
5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 UI/UX디자인(4-1) | |||
6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4-2) |
역량명 | 3D미디어디자인 | 구분 | 3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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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3D미디어디자인 분야의 콘텐츠 기획과 제작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상호작용하는 3D, 광고, 게임, VR/AR/MR, 영상 미디어 디자인 분야의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표현 기법을 연구하고 구현 할 수 있는 역량 | ||||
K / S / A | |||||
Knowledge | Skill | Attitu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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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지표 | 관련 교과목 | ||||
수준 | 행동지표 | 교과목 명 | |||
1 | 3D 미디어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 3D그래픽디자인(2-1) | |||
2 | 3D 미디어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 비디오에디팅디자인(2-2) | |||
3 | 3D 미디어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 모션그래픽디자인(3-1) | |||
4 | 3D 미디어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 비주얼이펙트디자인(3-2) | |||
5 | 3D 미디어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 게임콘텐츠디자인(4-1) | |||
6 | 3D 미디어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 3D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