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역량명

유니버설아트디자인 전공기초

구분

AD

정의

아트 및 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아이디어를 다양한 재료 및 매체를 활용하여 제작 환경 및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역량

K / S / A

Knowledge

Skill

Attitude

  • 아트·디자인 기초 제작 활용 지식
  • 아트·디자인 기초 제작 및 편집 활용 지식
  • 아트·디자인 기초 전략, 기획, 운영, 관리 지식
  • 아트·디자인 기초 트랜드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지식
  • 아트·디자인 기초 아이디어 및 컨셉 발전을 위한 발상법 및 스케치,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시안, 프로토타입 제작 지식
  • 아트·디자인 기초 매체 활용 지식
  • 아트·디자인 기초 소프트웨어 활용 지식
  • 아트·디자인 기초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지식
  • 아트·디자인 기초 제작 활용 기술
  • 아트·디자인 기초 제작 및 편집 활용 기술
  • 아트·디자인 기초 전략, 기획, 운영, 관리 기술
  • 아트·디자인 기초 트랜드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기술
  • 아트·디자인 기초 아이디어 발상 및 컨셉 발전을 위한 발상법 및 스케치,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시안, 프로토타입 제작 기술
  • 아트·디자인 기초 매체 활용 기술
  • 아트·디자인 기초 소프트웨어 활용 기술
  • 아트·디자인 기초 아이디어 및 정보를 시각화 하는 기술
  • 아트·디자인 기초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기술
  • 프로젝트의 적극적 추진 의지
  •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포용 의지
  • 사물과 결과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
  • 새로운 것에 대한 창조적 열정
  • 발상의 전환을 통한 창의적 사고
  •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자세
  •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
  • 트렌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조사의 분석적인 태도
  •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뛰어난 비주얼을 제작하고자 하는 창의적 태도
  • 끊임없는 분석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하려는 태도
  • 최적의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반복하는 적극적 태도
  • 각 매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
  • 기술의 전 과정을 수용하는 적극적 자세
  • 최종 결과에 대한 확신과 설득을 위한 개방적 사고

행동지표

관련 교과목

수준행동지표교과목 명
1

융합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드로잉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공간드로잉(1-1)

1

융합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그래픽디자인(1-1)

1

융합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3D 그래픽 소프트웨어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3D제품디자인(1-2)

1

융합 교육과정에 필요한 기초 비트맵 이미지 소프트웨어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디지털이미징디자인(1-2)

 

 

 

 

역량명

공간조형미디어

구분

SA

정의

공간조형미디어 분야 예술창작과 예술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콘셉트에 맞는 조형요소를 시각화하고 다양한 매체와 제작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아트와 테크놀로지 콘텐츠를 목적과 용도에 최적화하여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역량 

K / S / A

Knowledge

Skill

Attitude

  • 공간/조형 창작을 위한 조형요소의 활용 지식
  • 공간/조형 창작과 할용을 위한 도구와 테크놀로지 활용지식
  • 현대사회 예술 동향에 대한 지식 
  • 사회문화환경과 인간경험에 대한 공간/조형 자료 조사, 분석, 수집 지식
  • 공간/조형 예술산업 동향 파악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지식
  • 공간/조형 예술디자인 전략, 기획, 운영, 관리 지식
  • 공간/조형 예술산업 분야 다양한 소재와 기법지식
  • 공간/조형 예술산업 분야 다양한 매체 활용 지식
  • 공간/조형 예술산업 분야 신기술과 디지털 활용 지식
  • 공간/조형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지식
  • 공간/조형 창작을 위한 조형요소의 활용 기술
  • 공간/조형 창작과 활용을 위한 도구와 테크놀로지 활용기술
  • 예술적 사고, 창의성, 감각, 성찰 기술
  • 실험적 도전과 주체적 사유발전을 위한 아이디어구상과 표현제작 기술
  • 자가 진단, 평론, 평가의 기술
  • 공간/조형 동향파악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기술
  • 공간/조형 소재와 및 매체활용 기술
  • 공간/조형 예술산업전략, 기획, 운영, 관리 기술
  • 공간/조형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기술
  • 프로젝트의 적극적 추진 의지
  • 사회 문화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포용과 및 비판적 자세
  • 주변 인식, 대상과 결과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 태도
  • 새로운 것에 대한 창조적 열정
  • 도전과 실험을 통한 창의적 사고
  • 변화에 대한 수용과 비판적 사고
  •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
  • 예술과 산업의 관점에서 폭넓은 조사의 분석적인 태도
  • 예술과 기술의 전 과정을 수용하는 적극적 자세
  • 예술적 기술적 상황 대처 능력
  • 실험과 도전, 끊임없는 분석으로 주체적 콘셉트를 수립하려는 태도
  • 최적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반복하는 적극적 태도
  • 각 매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 최종 결과에 대한 확신과 설득을 위한 개방적 사고 

행동지표

관련 교과목

수준행동지표교과목 명
1

공간 조형 미디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아트랩(2-1)

2

공간 조형 미디어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머티리얼아트랩(2-2)

3

공간 조형 미디어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아트&테크놀로지(3-1)

4

공간 조형 미디어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4D공간조형미디어(3-2)

5

공간 조형 미디어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메타인지공간연출(4-1)

6

공간 조형 미디어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공간조형미디어스튜디오(4-2)

 

 

 

 

역량명

유니버설디자인

구분

UD

정의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모두를 위한 제품 및 생활환경을 디자인하여, 공간과 소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고 유니버설디자인 분야를 구체화 할 수 있는 역량

K / S / A

Knowledge

Skill

Attitude

  •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과 기초 활용 지식
  • 유니버설디자인 트렌드 분석 및 자료 조사, 이미지 수집 지식
  • 유니버설디자인 사용자의 환경 및 편리성, 안정성을 바탕으로 디자인 컨셉 도출 지식
  • 디자인 아이디어 발전을 위해 디자인 스케치, 컬러 선정, 패턴 제작, 소재 리서치 및 무드보드 제작 지식
  • 제작과정을 위해 디지털 프린팅, 디지털 자수기, 레이저 커팅기, 염색, 실크스크린, 3D프린팅 활용 및 제작 지식
  • 유니버설디자인의 시각화, 결과물 발표, 자료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활용 지식
  • 유니버설디자인 원칙에 적용된 디자인 활용 검토 지식 
  • 유니버설디자인의 범위와 기초 활용 기술
  • 유니버설디자인 트렌드 분석 및 자료 조사, 이미지 수집 기술
  • 유니버설디자인 사용자 환경 및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 컨셉 도출  기술
  • 아이디어 발전을 위해 디자인 스케치, 컬러 선정, 패턴 제작, 소재 리서치 및 무드보드 제작 기술
  • 유니버설 공간디자인 및 스타일링 기술
  • 유니버설디자인 분야 사용 매체 활용 기술
  • 유니버설디자인 제작과정, 결과물 발표, 자료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활용 기술
  • 디자인 시각화 및 활용 검토 기술
  • 프로젝트의 적극적 추진 의지
  •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포용 의지
  • 사물과 결과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
  • 새로운 것에 대한 창조적 열정
  • 발상의 전환을 통한 창의적 사고
  •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자세
  •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
  • 사용자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
  • 트렌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조사의 분석적인 태도
  •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뛰어난 비주얼을 제작하고자 하는 창의적 태도
  • 끊임없는 분석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하려는 태도
  • 최적의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반복하는 적극적 태도
  • 각 매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
  • 디자인과 기술의 전 과정을 수용하는 적극적 자세
  • 최종 결과에 대한 확신과 설득을 위한 개방적 사고

행동지표

관련 교과목

수준행동지표교과목 명
1

유니버설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유니버설서피스디자인(2-1)

2

유니버설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서피스디지털프린팅(2-2)

3

유니버설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유니버설공간디자인(3-1)

4

유니버설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서피스신소재디자인(3-2)

5

유니버설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유니버설리빙디자인(4-1)

6

유니버설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패브리케이션스튜디오(4-2)

 

 

 

 

역량명

프로덕트디자인

구분

PD

정의

제품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다양한 첨단 IT 제품, 가전, 모빌리티, 가구, 공공서비스디자인 등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다양한 미디엄을 활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구현 가능한 역량

K / S / A

Knowledge

Skill

Attitude

  • 기초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지식
  • 제품 디자인 시각화 지식
  • 제품 디자인 리서치 활용 지식
  • 제품 디자인 트렌드 분석 지식
  • 제품 아이디어 개발 프로세스 지식
  • 제품 콘셉트 개발 지식 
  • 제품 디자인관련 소프트웨어 지식
  • 제품 프로토타이핑 프로세스 활용 지식 
  • 제품 디자인 재료 기법 활용 지식
  •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지식 
  • 시제품 개발 및 상품화 지식 
  • 기초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활용 기술 
  • 제품 디자인 시각화 기술 
  • 제품 디자인 리서치 작업 기술
  • 제품 디자인 트렌드 분석 기술
  • 제품 아이디어 개발 프로세스 기술
  • 제품 콘셉트 개발 기술
  • 제품 디자인관련 2D/3D. 소프트웨어 운용 기술
  • 제품 프로토타이핑 프로세스 활용 기술 
  • 제품 디자인 재료 활용 기술
  • 제품 개발 및 마케팅 활용 기술
  • 시제품 개발 및 상품화 기술
  • 제품 양산 및 설계 기법 기술
  • 프로젝트의 적극적 추진 의지
  •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포용 의지
  • 사물과 결과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
  • 새로운 것에 대한 창조적 열정
  • 발상의 전환을 통한 창의적 사고
  •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자세
  •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
  • 사용자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
  • 트렌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조사의 분석적인 태도
  •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뛰어난 비주얼을 제작하고자 하는 창의적 태도
  • 끊임없는 분석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하려는 태도
  • 최적의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반복하는 적극적 태도
  • 각 매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
  • 디자인과 기술의 전 과정을 수용하는 적극적 자세
  • 최종 결과에 대한 확신과 설득을 위한 개방적 사고

행동지표

관련 교과목

수준행동지표교과목 명
1

제품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패키지디자인(2-1)

2

제품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3D프린팅디자인(2-2)

3

제품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에코디자인스튜디오(3-1)

4

제품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유니버설제품디자인(3-2)

5

제품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공공서비스디자인(4-1)

6

제품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제품융합디자인스튜디오(4-2)

 

 

 

 

역량명

시각디자인

구분

VD

정의

시각디자인분야 관련 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콘셉트에 맞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를 시각화하여, 정보와 브랜드, 아이디어, 콘텐츠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역량

K / S / A

Knowledge

Skill

Attitude

  • 기초 시각디자인 제작 활용 지식
  • 그래픽,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컬러, 레이아웃, 제작 및 편집 활용 지식
  • 시각디자인 전략, 기획, 운영, 관리 지식
  • 시각디자인 트랜드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지식
  • 아이디어 및 컨셉 발전을 위한 발상법 및 스케치, 이미지 컨셉보드, 시안제작, 프로토타입 제작 지식
  • 시각디자인 마케팅 지식
  • 시각디자인 분야 매체 활용 지식
  • 시각디자인 분야 소프트웨어 활용 지식
  • 시각 디자인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지식
  • 기초 시각 디자인 제작 활용 기술
  • 그래픽,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컬러, 레이아웃 제작 및 편집 활용 기술
  • 시각디자인 콘텐츠 디자인 전략, 기획, 운영, 관리 기술
  • 시각디자인 콘텐츠 디자인 트랜드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기술
  • 아이디어 발상 및 컨셉 발전을 위한 발상법 및 스케치, 이미지 컨셉보드, 시안제작, 프로토타입 제작 기술
  • 시각디자인 분야 매체 활용 기술
  • 시각디자인 분야 소프트웨어 활용 기술
  • 아이디어, 서비스, 콘텐츠 및 정보를 시각화 하는 기술
  • 시각 디자인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기술
  • 프로젝트의 적극적 추진 의지
  •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포용 의지
  • 사물과 결과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
  • 새로운 것에 대한 창조적 열정
  • 발상의 전환을 통한 창의적 사고
  •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자세
  •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
  • 사용자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
  • 트렌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조사의 분석적인 태도
  •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뛰어난 비주얼을 제작하고자 하는 창의적 태도
  • 끊임없는 분석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하려는 태도
  • 최적의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반복하는 적극적 태도
  • 각 매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
  • 디자인과 기술의 전 과정을 수용하는 적극적 자세
  • 최종 결과에 대한 확신과 설득을 위한 개방적 사고

행동지표

관련 교과목

수준행동지표교과목 명
1

시각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디자인(2-1)

2

시각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2-2)

3

시각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에디토리얼디자인(3-1)

4

시각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3-2)

5

시각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4-1)

6

시각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비주얼디자인스튜디오(4-2)

 

 

 

 

역량명

디지털미디어디자인

구분

DD

정의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제작을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다양한 디지털 매체 환경에 맞춰 정보・아이디어・서비스・콘텐츠를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사용자에 최적화 디자인하고 효과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역량

K / S / A

Knowledge

Skill

Attitude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제작 활용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그래픽,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컬러, 레이아웃, 제작 및 편집 활용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전략, 기획, 운영, 관리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트랜드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사용자 환경 및 사용자 경험 디자인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아이디어 및 컨셉 발전을 위한 발상법 및 스케치,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시안, 프로토타입 제작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분야 마케팅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분야 매체 활용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분야 소프트웨어 활용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지식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제작 활용 기술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그래픽,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컬러, 레이아웃 제작 및 편집 활용 기술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전략, 기획, 운영, 관리 기술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트랜드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기술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사용자 환경 및 사용자 경험 디자인 기술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및 컨셉 발전을 위한 발상법 및 스케치,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시안, 프로토타입 제작 기술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분야 매체 활용 기술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분야 소프트웨어 활용 기술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아이디어, 서비스, 콘텐츠 및 정보를 디지털 시각화 하는 기술
  •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기술
  • 프로젝트의 적극적 추진 의지
  •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포용 의지
  • 사물과 결과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
  • 새로운 것에 대한 창조적 열정
  • 발상의 전환을 통한 창의적 사고
  •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자세
  •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
  • 사용자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
  • 트렌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조사의 분석적인 태도
  •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뛰어난 비주얼을 제작하고자 하는 창의적 태도
  • 끊임없는 분석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하려는 태도
  • 최적의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반복하는 적극적 태도
  • 각 매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
  • 디자인과 기술의 전 과정을 수용하는 적극적 자세
  • 최종 결과에 대한 확신과 설득을 위한 개방적 사고

행동지표

관련 교과목

수준행동지표교과목 명
1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인포그래픽디자인(2-1)

2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사용자경험디자인론(2-2)

3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웹퍼블리싱디자인(3-1)

4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웹디자인(3-2)

5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UI/UX디자인(4-1)

6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4-2)

 

 

 

 

역량명

3D미디어디자인

구분

3D

정의

3D미디어디자인 분야의 콘텐츠 기획과 제작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상호작용하는 3D, 광고, 게임, VR/AR/MR, 영상 미디어 디자인 분야의 창의적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표현 기법을 연구하고 구현 할 수 있는 역량

K / S / A

Knowledge

Skill

Attitude

  • 3D 미디어 디자인 제작 활용 지식
  • 3D 미디어 디자인 그래픽,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컬러, 레이아웃, 제작 및 편집 활용 지식
  • 3D 미디어 디자인 전략, 기획, 운영, 관리 지식
  • 3D 미디어 디자인 트랜드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지식
  • 3D 미디어 디자인 아이디어 및 컨셉 발전을 위한 발상법 및 스케치, 스토리보드 제작 지식
  • 3D 미디어 디자인 분야 마케팅 지식
  • 3D 미디어 디자인 분야 매체 활용 지식
  • 3D 미디어 디자인 분야 소프트웨어 활용 지식
  • 3D 미디어 디자인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지식
  • 3D 미디어 디자인 디자인 제작 활용 기술
  • 3D 미디어 디자인 그래픽,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컬러, 레이아웃 제작 및 편집 활용 기술
  • 3D 미디어 디자인 전략, 기획, 운영, 관리 기술
  • 3D 미디어 디자인 트랜드 및 자료 조사, 분석, 수집 기술
  • 3D 미디어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및 컨셉 발전을 위한 발상법 및 스케치, 스토리보드 제작 기술
  • 3D 미디어 디자인 분야 매체 활용 기술
  • 3D 미디어 디자인 분야 소프트웨어 활용 기술
  • 3D 미디어 디자인 아이디어, 서비스, 콘텐츠 및 정보를 디지털 시각화 하는 기술
  • 3D 미디어 디자인 제작 프로세싱, 결과물 발표, 자료화 기술
  • 프로젝트의 적극적 추진 의지
  •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포용 의지
  • 사물과 결과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력
  • 새로운 것에 대한 창조적 열정
  • 발상의 전환을 통한 창의적 사고
  •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자세
  •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
  • 트렌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조사의 분석적인 태도
  •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용해 보고 뛰어난 비주얼을 제작하고자 하는 창의적 태도
  • 끊임없는 분석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하려는 태도
  • 최적의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반복하는 적극적 태도
  • 각 매체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
  • 디자인과 기술의 전 과정을 수용하는 적극적 자세
  • 최종 결과에 대한 확신과 설득을 위한 개방적 사고

행동지표

관련 교과목

수준행동지표교과목 명
1

3D 미디어 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정의 할 수 있다. 

3D그래픽디자인(2-1)

2

3D 미디어 디자인의 사실과 원리 이해하고 방법과 과정을 정당화 하여 설명 할 수 있다.   

비디오에디팅디자인(2-2)

3

3D 미디어 디자인의 새로운 상황에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고 방법과 절차의 올바른 용법을 보여 만들 수 있다.

모션그래픽디자인(3-1)

4

3D 미디어 디자인의 자료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작업의 조직적 구조를 분석하여 표시 할 수 있다.

비주얼이펙트디자인(3-2)

5

3D 미디어 디자인의 잘 조직된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제작하여 구성 할 수 있다.

게임콘텐츠디자인(4-1)

6

3D 미디어 디자인의 내적 준거와 우수성에 대한 외적 기준을 사용하여 결과물의 가치를 판단하고 평가 할 수 있다.

3D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