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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전공

능력

교과목 명담당교수교과목 해설학점

권장

선이수과목

아트디자인기초(AD)

공간드로잉(1-1)

김세은

융합기반 마련을 위해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시각정보의 범주를 넓히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3

-

아트디자인기초(AD)

그래픽디자인(1-1)

김경주

Adobe Illustrator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Vector 방식 그래픽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아트디자인기초(AD)

3D제품디자인(1-2)

신동익

3D제품소프트웨어(Solidworks, Rhinocerose, keyshot 등)를 배우고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제품디자인 설계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자기주도형 제품디자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3

공간드로잉, 그래픽디자인 

아트디자인기초(AD)

디지털이미징디자인(1-2)

고계원

Adobe Illustrator, Photoshop 등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제작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디지털 이미징 기초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공간드로잉, 그래픽디자인 

공간조형미디어(SA)

크리에이티브아트랩(2-1)

김세은

과학적 원리, 현상과 도전적 실험을 다양한 프로젝트로 경험하여 얻은 지식과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인 공간예술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3D제품디자인, 디지털이미징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UD)

유니버설서피스디자인(2-1)

김소영

이론수업 외 단계별 과제들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유니버설 서피스 디자인 능력을 증대한다. 

3

3D제품디자인, 디지털이미징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PD)

패키지디자인(2-1)

신동익

패키지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제품디자인 설계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자기주도형 제품디자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3

3D제품디자인, 디지털이미징디자인

시각디자인(VD)

타이포그래피디자인(2-1)

김경주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문자 및 기호 표현 기법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3D제품디자인, 디지털이미징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DD)

인포그래픽디자인(2-1)

고계원

픽토그램, 아이콘, 이모티콘,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 등 인포그래픽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정보를 비주얼과 그래픽으로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표현 기법을 습득, 훈련하여 정보 전달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3D제품디자인, 디지털이미징디자인

3D미디어디자인(3D)

3D그래픽디자인(2-1)

송재연

Blender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3D모델링, 라이팅, 텍스쳐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등을 활용한 3D그래픽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3D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3D제품디자인, 디지털이미징디자인

공간조형미디어(SA)

머티리얼아트랩(2-2)

김세은

전동공구사용, 3D출력, 레이져컷팅 등 신 기계기구 및 테크놀로지 활용 경험을 통해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공간조형 표현의 범주를 넓히고 개발할 수 있는 역량 배양을 목표로 한다. 

3

크리에이티브아트랩

유니버설디자인(UD)

서피스디지털프린팅(2-2)

김소영

이론수업 외 단계별 과제들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서피스 디지털 프린팅 능력을 증대한다.  

3

유니버설서피스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PD)

3D프린팅디자인(2-2)

신동익

3D프린팅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제품디자인 설계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자기주도형 제품디자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3

패키지디자인

시각디자인(VD)

커뮤니케이션디자인(2-2)

김경주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매체를 활용한 광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광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타이포그래피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DD)

사용자경험디자인론(2-2)

고계원

디자인 심리학을 중심으로 인간 중심 사용자(소비자) 환경 및 사용자(소비자) 경험 중심 디자인 설계 방법을 공부하여 UX/UI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인포그래픽디자인

3D미디어디자인(3D)

비디오에디팅디자인(2-2)

송재연

Adobe Premiere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영상 편집 및 시각효과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영상 편집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3D그래픽디자인

공간조형미디어(SA)

아트&테크놀로지(3-1)

김세은

디지털 테크놀로지 실험기반 3D출력, 레이져컷팅을 활용한 다양한 공간조형을 경험하여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아티스틱 표현의 범주를 넓히고 개발할 수 있는 주체적 능력 배양을 목표로한다. 

3

머티리얼아트랩

유니버설디자인(UD)

유니버설공간디자인(3-1)

김소영

이론 수업 외 단계별 과제를 통해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서피스 인테리어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서피스디지털프린팅

프로덕트디자인(PD)

에코디자인스튜디오(3-1)

신동익

에코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제품디자인 설계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자기주도형 제품디자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3

3D프린팅디자인

시각디자인(VD)

에디토리얼디자인(3-1)

김경주

Adobe Indesign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인쇄매체 제작에 필요한 편집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편집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DD)

웹퍼블리싱디자인(3-1)

고계원

HTML/CSS를 중심으로한 코딩을 공부하여 프론트엔드 개발을 이해하고 웹 퍼블리싱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사용자경험디자인론

3D미디어디자인(3D)

모션그래픽디자인(3-1)

송재연

Adobe After Effects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모션 그래픽 및 시각효과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모션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비디오에디팅디자인

공간조형미디어(SA)

4D공간조형미디어(3-2)

김세은

빛, 소리, 움직임, 시간의 4D미디어 요소의 상호반응을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공간조형 표현의 범주를 넓히고 개발할 수 있는 역량 배양을 목표로 한다.

3

아트&테크놀로지

유니버설디자인(UD)

서피스신소재디자인(3-2)

김소영

이론 수업 외 단계별 과제를 통해 디자인 리서치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신소재를 활용한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유니버설공간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PD)

유니버설제품디자인(3-2)

신동익

유니버설제품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제품디자인 설계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자기주도형 제품디자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3

에코디자인스튜디오

시각디자인(VD)

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3-2)

김경주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브랜딩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에디토리얼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DD)

웹디자인(3-2)

고계원

데스크탑/모바일 환경 온라인 광고 및 반응형 웹 디자인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웹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웹퍼블리싱디자인

3D미디어디자인(3D)

비주얼이펙트디자인(3-2)

송재연

Cinema 4D와 Adobe After Effects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CGI 합성 및 시각효과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비주얼 이펙트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모션그래픽디자인

공간조형미디어(SA)

메타인지공간연출(4-1)

김세은

공간조형미디어 졸업작품과 연계하여 공간을 다양한 예술표현과 융합하여 기획-설계-제작으로 마무리하여 공간조형 아트디자인 분야 취업 및 진로역량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4D공간조형미디어

유니버설디자인(UD)

유니버설리빙디자인(4-1)

김소영

개별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서피스 리빙 디자인 능력을 증대한다. 

3

서피스신소재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PD)

공공서비스디자인 (4-1)

신동익

공공서비스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제품디자인 설계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자기주도형 제품디자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3

유니버설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VD)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4-1)

김경주

브랜딩,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 광고, 편집, 패키지, POP 중 한가지를 졸업작품으로 진행하여 하나의 졸업작품 브랜딩으로 마무리하여 시각 콘텐츠 디자인 분야 취업 역량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DD)

UX/UI디자인(4-1)

고계원

UX/UI 디자인 파이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기반 디자인 분야 취업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웹디자인

3D미디어디자인(3D)

게임콘텐츠디자인(4-1)

송재연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게임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게임 콘텐츠 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비주얼이펙트디자인

공간조형미디어(SA)

공간조형스튜디오(4-2)

김세은

1학기 메타인지공간연출 교과목과 연계하여 공간을 기획-설계-제작으로 마무리하여 공간조형미디어 예술디자인 분야 취업 및 진로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메타인지공간연출

유니버설디자인(UD)

패브리케이션스튜디오(4-2)

김소영

이론수업 외 단계별 과제들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패브리케이션 디자인 능력을 증대한다. 

3

유니버설리빙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PD)

제품융합디자인스튜디오(4-2)

신동익

제품융합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제품디자인 설계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자기주도형 제품디자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3

공공서비스디자인

시각디자인(VD)

비주얼디자인스튜디오(4-2)

김경주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여 다양한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디자인 방법을 습득, 훈련하여 취업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디지털미디어디자인(DD)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4-2)

고계원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분야 취업을 목표로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포트폴리오를 보완하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을 제작하여 디지털미디어디자인 분야 취업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UX/UI디자인

3D미디어디자인(3D)

3D디자인스튜디오(4-2)

송재연

3D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을 제작하여 3D미디어디자인 분야 취업 역량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3

게임콘텐츠디자인